정보마당

대환대출 인프라 대상 확대 알아보기

IT(Idea Technology) 흑기사 2023. 9. 25. 21:22

대환대출 인프라는 온라인에서 금융사 별로 대출 금리를 비교해 손쉽게 갈아탈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입니다.

앞으로는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이하 아파트 주담대)과 모든 주택의 전세대출을 받은 금융소비자도 대환대출 인프라를 이용해 금리를 비교하여, 낮은 금리 편리하게 갈아탈 수 있게 됩니다.

대환대출
대환대출

  

‘23.5.31일부터 금융소비자의 이자부담 경감 등을 위하여 신용대출을 낮은 금리로 편리하게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인프라가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까지(9.15일) 총 67,384건, 1조 5,849억 원의 대출이동이 발생하는 등 원활한 이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평균 금리하락 폭은 1.5%p, 연간 총이자절감액은 약 300억 원 이상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이자부담을 덜기 위해 신용대출상품을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인프라가 5월 31일부터 운영돼 왔는데 적용대상을 주담대와 전세대출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금융소비자는 대출비교 플랫폼에서 여러 금융회사의 금리를 편리하게 비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환대출에 따른 편익과 비용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각 대출비교 플랫폼이 마이데이터 대출이동중계시스템을 통해 제공받는 기존대출 정보를 활용해 중도상환수수료‧금리변동시점 등을 반영한 연간 이자비용 절감액 등을 계산, 금융소비자에게 안내하게 됩니다. 또한 전세대출의 경우, 금융소비자가 보증료를 포함해 대출조건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주담대‧전세대출 대상 대환대출 인프라는 ‘23년 말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며, 대국민 서비스 개시는 금융회사별 전산시스템 개발 진행상황 등을 감안하여 필요한 경우 ‘24.1월부터 단계적(예:아파트 주담대 → 전세대출 순)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미리 계획하고 확인후 이용하시면 편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