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카드를 나누어 사용하다 보면 카드별로 얼마만큼의 포인트가 쌓였는지 알기 어려워 사용은커녕 그대로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일일이 찾아보는 데에 번거로움까지 있으니 흩어져 있는 포인트를 활용하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이 시간에는 카드 포인트를 조회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카드를 3~4장 용도별로 사용을 하고 있는데 사실 포인트에 대해서는 많이 신경을 쓰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아이들 학원 등록할때나 주유할때등 각 용도별 카드를 여러분도 사용하고 계실건데 흩어져 있는 포인트를 잘 활용하면 정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결하여 고객의 현명하고 알뜰한 소비를 돕기 위해 흩어져 있는 카드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하고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스마트폰만 있다면 아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에 대해 더 알아볼까요?
‘카드포인트 현금화’ 소개
1) 추진 배경
2021년 1월 5일부터 여러 카드사에 흩어져 있는 카드 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잊고 있던 자투리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하여 본인의 계좌에 입금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권과 함께 고객이 효율적으로 신용카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으며, 그 결과 적립되어 사용되는 포인트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소멸되는 포인트 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효과를 불러왔습니다.
다만, 소비 목적에 따라 카드를 나눠쓰는 경우 포인트가 여러 카드에 흩어져 개별 카드사의 앱을 모두 설치한 후 계좌이체·출금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없애기 위해 금융위원회는 번거롭게 일일이 해당 카드사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모바일 앱 하나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진했습니다.
2) 주요 내용
여러 카드사로부터 흩어져 있는 카드 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 가능하며,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하여 희망 계좌에 입금시킬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드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 및 현금화할 수 있는 여신금융협회의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과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앱’이 있으며, 이를 추진함에 따라 간편함과 편리함을 둘 다 잡아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소멸되어 가던 포인트를 알뜰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 통신요금 등 정기적인 카드 결제 해지와 결제 카드사 변경이 보다 간편해짐으로써, 고객이 카드 납부 내역을 편리하게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포인트 현금화 신청 가능한 카드사
이용 가능한 카드 포인트는 다음과 같으며, 현금과 1:1로 교환이 가능한 각 카드사별 대표 포인트에 대해 1포인트(=1원)부터 출금·이체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카드포인트 조회 가능 카드사
카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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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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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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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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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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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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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씨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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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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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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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너스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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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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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신한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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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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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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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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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o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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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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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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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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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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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티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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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티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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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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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WON꿀머니/모아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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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체크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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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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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 방법
카드포인트 현금화는 여신금융협회의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홈페이지 & 모바일 앱’과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서 간편하고 빠르게 처리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카드포인트 현금화 과정 및 이용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여신금융협회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홈페이지 & 모바일 앱’
✔ 이용시간: 00:30~23:30 (※서비스 점검시간 23:30~00:30)
✔ 이용 가능 대상: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개인회원(내·외국인)
✔ 이용 방법
1.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메인 화면 접속(https://www.cardpoint.or.kr/main)
2. 이용약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제 3자 제공 동의
3. 카드, 아이핀, 휴대전화를 통한 본인 인증
4. 서비스 이용 관련 위임동의 및 본인 확인
5. 카드포인트 계좌입금 선택
6. 현금화 가능 포인트 조회 및 계좌입금 신청
7. 입금 신청 계좌 인증
8. 계좌입금 신청 결과 확인
2)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앱’
✔ 이용시간: 01:00~23:00
✔ 이용 가능 대상: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개인회원(내국인)
✔ 이용 방법
STEP 1 앱 설치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를 통해 ‘어카운트인포 앱’ 다운로드
STEP 2 최초 1회 서비스 이용 등록
1. 서비스 이용 동의(개인정보 수집·이용 등 서비스 이용 동의)
2. 앱 실행
3. 바이오 인증 로그인
STEP 3
메인화면 → 포인트 조회 → 신청 포인트 입력 → 수취계좌 지정 → 내역 확인 및 현금화 신청 → 신청결과 확인
신청 시 소비자 유의사항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통해 계좌 입금이 가능한 포인트는 각 카드사별 대표 포인트이며, 정상계좌로 확인된 본인 명의의 계좌에만 입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 단, 카드 포인트 계좌 입금 신청 완료 시 포인트 사용 및 즉시 입금 처리되어 해당 신청 건에 대해서는 취소 및 정정은 불가하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와 관련하여 기존에는 개별 카드사의 앱을 모두 설치하여 복잡한 인증 절차를 거처야 했지만, 2021년 1월 5일부로 ① 여신금융협회의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이체 모바일 앱 및 홈페이지, ②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에서 카드포인트 일괄 조회 후, 원하는 계좌로 한 번에 이체하여 출금 가능해졌습니다.
카드 자동이체 변경·해지 서비스 관련하여 기존에는 통신요금 등 카드 자동납부를 다른 카드로 변경하기 위해 요금 청구기관별로 해지하고 새로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과 ‘페이인포 홈페이지’를 통해 카드 자동이체 납부 수단을 변경 또는 해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1월 5일 통신요금만 변경·해지가 가능했으나, 2021년말까지 전기요금·스쿨뱅킹·4대보험·관리비 등으로 확대했습니다.
정부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서비스, 카드 자동이체 통합 변경·해지 서비스를 차질없이 운영하며, 금융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여신금융협회·금융결제원·카드업권과 함께 협업해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 전했습니다.
※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아래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https://www.crefi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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